멘붕멘붕한 아유타의 이글루입니다.

fanflut.egloos.com

포토로그



(9/10) 3-2. 과학 1-7 수업

과학 실험 너무 싫다. 과학실만 가면 애들이 사고를 치네...

빨리 동물의 세계 단원에 들어갔으면 좋겠다.

이번 수업은 인디스쿨의 smile:D님의 자료를 활용

과학 1-7. 기체가 공간을 차지 하는지 알아봅시다.

1. 전시 확인
  - 지난 시간에 우리는 과학실에 실험을 하고 공기의 성질을 하나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알게 된 공기의 성질은 무엇이었습니까?
     * 공기는 일정한 공간을 차지하고, 이동한다.
  - 네. 우리는 바닥에 구멍이 뚫려 있는, 그리고 뚫려 있지 않은 두 컵을 통해 그 성질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번 시간에
 공기의 그러한 성질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도입 
 - 지난 방학 때 선생님은 제주도에서 스킨 스쿠버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사실 조금 얕보았는데 큰 코를 다 쳤지요. 바다 속에서 암 것도 못하고 공기 방울만 내뿜고 있었습니다. 여러분, 바다나 물 속에서 공기를 마시고 내뱉으면 물 속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나나요?
 - 네, 맞습니다. 공기 방울이 생기지요. 만약 공기들이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면 이 사진은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 PPT 통해 사진 제시. 
 - 여러분 말처럼 사진 속에서 공기 방울이 사라져야 할 것입니다.

3. 기체 성질.
 - 공기는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을 우리가 지난 시간에 배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1학기 때 공기와 같은 것들을 기체라고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공기가 아닌 다른 기체들도 공간을 차지 합니까?
 - 모든 물체나 물질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공기와 같은 기체들도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기체가 차지하는 공간은 그 기체를 담은 그릇의 모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 길거리에서 에어 간판이나 놀이시설에서 에어바운스를 보았지요? 그러한 것들을 부풀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네. 공기와 같은 기체들입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부풀게 한 기체가 차지하는 공간은 어떤 모양일까요?
 _ 여기 풍선이 있습니다. 선생님이 풍선 속에 공기를 불어넣어 보겠습니다. 풍선이 부풀어 올랐습니다. 이렇게 풍선이 부풀어 오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여러분 말처럼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고 부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 만약에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면, 풍선이나 자전거의 타이어는 어떻게 될까요?

4. 일상 생활에 사용되는 공기
 - 피피티 활용 보여주기. 헬륨 풍선, 타이어 바퀴, 과자 봉지 질소, 튜브 놀이기구. 압축팩

5. 광고 풍선 만들기
   - 지난 주에 선생님이 조별로 페트병을 준비해오라고 했는데 다들 준비해왔나요? 이번에 일회용 비닐장갑과 여러분이 준비해온 페트병을 가지고 여러분 모둠을 광고하는 광고풍선을 만들어봅시다.
   - 먼저 일회용 비닐장갑에 유성펜으로 모둠의 자랑거리를 그립니다.
    - 준비해온 페트병의 바닥 부분을 자릅니다. 칼이나 가위는 위험하니 선생님이 해주겠습니다.1
   - 페트병의 입구를 그림이 그려진 비닐장갑으로 감싸고 고무줄로 단단하게 묶습니다.
   - 페트병을 똑바로 세워서 물이 있는 수조에 넣습니다. 페트병을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비닐장갑에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합시다.
   -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물이 페트병 안으로 들어가면서 페트병 안에 있던 공기가 위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공기가 비닐장갑에 골고루 퍼져서 공간을 차지하여 비닐장갑이 완전히 펴지게 됩니다. 그리고 페트병을 물 위로 올리면 물이 밀려나오면서 공기가 다시 빠져나와 비닐 장깁이 다시 쭈글쭈글하게 됩니다.
  - 이런 현상들은 다 기체의 어떤 성질 때문이지요? 네. 기체가 공간을 차지하고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