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붕멘붕한 아유타의 이글루입니다.

fanflut.egloos.com

포토로그



(9/10) 3-2. 듣말쓰 2-2 수업

수업할 내용을 미리 정리해놓던 노트가 빗물에 희생되어 백업의 필요성을 느낌.
머... 말하긴 부끄러운 어떤 감정도 일조.

수업 지도안 같이 형식에 맞춘 것이 아니라 그냥 다음 수업할 내용을 시뮬레이션? 걍 상상해보기.
아이스크림이랑 다른 분들 자료를 무척 사랑함.

듣말쓰 2-2. 안내하는 말을 들으면서 중요한 내용 적고, 안내하기.

1. 아이스크림 도입 활용

 - 방울이가 적은 내용을 보고 방울이의 부모님께 통화내용을 말하여 봅시다.
 * 듣기자료 재생
 - 누가 한번 이야기해볼까요? 잘 하였습니다.

2. 학습 목표 제시
 
 -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은 방울이가 한 것처럼 ' 안내하는 말을 들으면서 중요한 내용을 적고, 적은 것을 보며 안내하여 보기'입니다.
 * 칠판 판서

3. '선생님의 말씀' 듣기

 - 우리 반은 학급의 해야할 일들을 1인 1역할로 나누어 맡아 하고 있습니다. 교과서의 친구들도 각자의 역할을 정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어떤 역할이 있는지 생각하면서 '선생님의 말씀'을 들어 봅시다.
  * 듣기자료 재생

4. 자기가 맡고 싶은 역할 이야기하기

 - 잘 들었습니까? 이야기 속에 나오는 역할 중에 여러분들이 맡고 싶은 역할을 정해서 이야기 해 봅시다. 의견을 이야기할 때는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발표
 - 여러분의 생각을 잘 들었습니다. 다들 잘 발표해 주었습니다.

 5. '선생님의 말씀' 다시 듣고 교과서에 중요한 내용 정리

 - 자, '선생님의 말씀'을 다시 들려주겠습니다. 잘 듣고, 여러분이 맡고 싶은 역할에 대해 교과서에 잘 정리해 보도록 하세요.
  * 듣기자료 재생, 교과서 정리 시간 제공(3분?5분? 교실 순시로 살펴보며 상황에 따라 조절), 교실 순시.

 6. 정리한 내용 가지고 안내하기

 - 우리가 한 달마다 역할을 바꾸듯이 교과서의 친구들도 역할을 바꾸게 됩니다. 여러분이 고른 역할을 친구와 바꾼다면 어떻게 안내할지 이야기해봅시다. 여러분이 정리한 내용들을 가지고 안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누가 한 번 자신이 선택한 역할에 대해 친구들에게 안내해 봅시다.
  * 발표
 - 잘 안내해주었습니다. 친구가 한 것처럼 여러분들도 다른 친구에게 안내를 해보도록 합시다. 짝과 서로 안내를 해볼 것인데, 먼저 여학생들이 안내를 해보고, 그 후 역할을 바꾸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 짝활동(5분?), 교실 순시,
 
 7. 서로의 역할에 대해 묻고 대답하기.

  - 서로의 역할에 대해 궁금하거나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묻고 답하여 봅시다. 실제로 그 역할을 수행했었다고 생각하고 이야기해봅시다.
  * 아마 제대로 활동이 되지 않으리라 예상. 상황을 지켜보다 적당히 끊고 다음 활동을 전개.

 8. 방법 정리.

 - 안내하는 말을 들어보고, 친구에게 안내도 해 보았습니다.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내하는 말을 들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중요하고 꼭 필요한 내용을 적으면서 듣는다.
 - 네, 잘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내용을 적을 때는 간단하게 적어야하고,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적어야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안내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적은 내용을 중심으로 안내한다.
 - 상대방이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안내하도록 합시다.

 9. 내용 듣고 안내하기

  - 지금부터 두가지 '안내하는 말'을 들려 주겠습니다. 그 중, 안내하고 싶은 내용을 한 가지 골라 봅시다. 
    * 듣기 자료 재생
  - 첫 번째 내용을 고른 친구? 두 번째 내용을 고른 친구? 
    * 학생들이 선택을 했는지 확인, 선택 못한 친구들에게는 선택할 수 있도록 격려.
  - 자, 내용을 다시 한번 들려주겠습니다. 여러분들이 고른 내용을 잘 듣고 중요한 내용을 교과서의 표에 잘 정리하여 봅시다.
    * 듣기 자료 재생
  - 여러분들이 정리한 내용을 보고 친구들에게 안내하는 말을 해봅시다.
    * 발표, 격려,
 
10. 정리
   - 자,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스크림 '정리' 활용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