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붕멘붕한 아유타의 이글루입니다.

fanflut.egloos.com

포토로그



(9/25) 3-2, 사회, 1-10 수업

후, 힘듬;
주말에 자전거 5시간 넘게 탔더니 몸은 삐그덕거리고
오늘 체험학습 갔다왔더니 더욱더 피곤.

몸 상태가 개판이니 수업 준비는 더 개판.

걍 수업할 때 컨닝하며 하기 쉽도록 표를 활용함.
지도안에서 이것저것 다 지워버림.

3-2. 사회. 1-10.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에 교류하는 것과 그 이유 알아보기.

말 그대로 개판임.
아이들과 상담을 해봤더니 사회가 재미없다는 아이가 너무 많아서 재미도 줄겸 지난 시간 복습도 할겸
교류게임을 반쯤 억지로 집어넣음. 

인디스쿨'행복한맘으로'님.'천사날개'님 정말 감사합니다. 자료는 수업을 위해 제 나름대로 잘 활용하겠습니다.


교과

사회

지도 일시

9월 25일 4교시

단원

1. 고장 생활의 중심지

차시

10/15

교과서

사회 29~31쪽

학습 주제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에 교류하는 것과 그 이유 알아보기

학습목표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에 교류하는 것과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분)

교사

학생

전시 확인

학습 문제 확인

•우리 고장의 힘만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까?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없습니다.

-다른 고장과 교류해서 살아가야 합니다.

-사람이 혼자 살아갈 수 없듯이 고장도 다른 고장과 교류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물건의 상표에서 생산지 조사하기

-직접 시장을 돌아다니며 생산지 조사하기

-인터넷 이용하기

-다른 고장을 여행한 경험 떠올리기

-통계 자료 수집하기

-어른들게 물어보기

4′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에 교류하는 것과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활동 1

◎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에 오고 가는 생산물 알아보기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에 교류하는 것에 무엇이 있을까요?

•구미 교과서 80,81쪽을 함께 살펴보고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에 오고 가는 생산물을 알아봅시다. 누가 한 번 읽어볼까요? 사회 29쪽에 함께 정리해봅시다.

•왜 이렇게 고장 사이에 물건이 오고 갈까요?

-전자제품, 휴대폰 등등등

- 나가는 것 : 전기, 전자

들어오는 것 : 수산물, 축산물, 각종 특산물 등

-고장마다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이 달라 생산물이 다르기 때문에

7′

활동 2

◎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이의 관계를 문화생활과 관련하여 알아보기

•고장과 고장 사이에 생산물만 오고 갈까요? 여러분 말처럼 사람도 오고 갑니다. 여러분은 다른 고장으로 여행을 가거나 공연을 보러 간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 경험을 떠올려 보고, 방문한 장소와 거기에 간 이유를 사회 30쪽에 적어봅시다.

•여러분들이 말한 것처럼 우리 고장에는 없고 다른 고장에는 있는 문화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 다른 고장의 축제, 공연,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 다른 고장에 다녀오기도 합니다. 그 외에 사람들이 고장을 오고 가는 이유는 또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른 고장에 있는 문화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고장에 여행을 갑니다.

-다른 고장의 축제, 공연,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 고장에 없기 때문입니다.

- 여가를 즐기려고

- 직장 때문에

- 학교 다닐려고

- 교통 시설 이용 때문에

7′

정리

•고장 사이에는 우리가 알아본 것처럼 생산물이나 사람이 오고 갑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장마다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이 달라 생산물이 다르기 때문에

2′

게임

◎ 교류게임하기

*인디스쿨'행복한맘으로'님.'천사날개'님 자료 활용

20'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