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붕멘붕한 아유타의 이글루입니다.

fanflut.egloos.com

포토로그



(9/12) 3-2, 듣말쓰, 2-5 수업

 수업을 하고 나면 언제나 힘이 빠진다.

 다들 알겠다고 대답은 하지만 정말 알고는 있는지...
 수업을 하며 학생들 하는 것을 보고 있자면 하나도 모르는 아이들이 몇몇 보인다.

내 실력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겠지.
연수나 열심히 들어야 겠다.

대학원은 가보고 싶긴 한데, 군대라는 두뇌 표백제 때문에 영어라든지 완전히 머릿속에서 사라져버려서 지금은 힘들지 않을까...

다른 공부는 하겠는데 영어는 너무 싫다.

에구, 열심히 해서 아이스크림, 인디스쿨 등에 의존하지 않고 내 힘으로 재구성해서 수업을 준비하고 싶다.

화이팅!

3-2, 듣말쓰, 2-5, 안내문이나 설명서에 알맞은 그림을 그려 봅시다.

1. 도입

 - 다음주 월요일이면 대전 오월드에 현장체험학습을 가게 됩니다. 다들 기대되지요? 여러분, 만약 오월드에서 여러분이 길을 잃었는데, 오월드의 안내문에 지도가 없이 글로만 적혀있다면 어떨까요? 다들 잘 찾아올 수 있을 것 같나요?
 - 선생님이 예를 들어볼게요. 입구에 들어서서 자이언트 드롭으로 직진한다음 왼쪽으로 방향을 틀어 동물원 쪽으로 가다가 호랑이 뒤에 플라워랜드 가는 길이 보일 겁니다. 이말만 듣고 갈 수 있겠어요? 힘들겠지요? 하지만 그림지도가 함께 한다면 어떨까요? 

2. 학습 목표

- 이번 시간에는 안내문이나 설명서에 알맞은 그림을 그려 보겠습니다.

3. 글 읽고 물음 답하기

 - 교과서 36쪽을 봅시다. 안내문이 있군요. 대한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어린이 자전거 안전 운전 면허 시험 안내문'이라고 합니다.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누가 한번 읽어 볼까요?
 - 네. 잘 읽어 주었습니다. 방금 읽은 '가'가 안내문이고 '나'가 그 안내문에 대한 그림이겠지요? 같이 물음에 답해봅시다.
  - 시험이 총 몇 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지요? 네 모두 6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그 과정 중에서 맨 먼저 거쳐야 할 과정과 맨 나중에 거쳐야 할 과정은 무엇인까요? 똑바로 가기와 구불구불한 길 가기가 되겠습니다.
 - '나'에다가 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 자전거 속도를 조절하여야 하는 과정에 O표를 해보세요. 가를 다시 한번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안내문에 그림이 없다면?

 - 만약 가 안내문에 나 그림이 없었다면 어땠을까요? 여러분이 지금처럼 가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었을까요? 그림 나가 없다면 어떤 불편함이 있을지 이야기해 봅시다.
   * 과정을 차례대로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 과정을 쉽게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등
 - 네. 여러분 말처럼 안내문에 그림이 함께 하지 않았다면 불편했을 겁니다. 흠, 여러분 주변에서 안내문과 함께 있는 그림을 본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 보도록 합니다.
  * 백퍼센트,,,, 발표를 안하겠지 ㅠㅜ  공원, 산 등.

 5. 학교에서 집 가는 방법 
 
 - 자, 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여러분의 집으로 가는 과정을 이야기해봅시다. 여러분의 집까지 가는 길에 쉽게 찾을 수 있는 큰 건물이나 표지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잘 생각해보고 교과서 38쪽 1번에 적어봅시다.
* 학교 바로 앞 아파트에 사는 친구들이 대부분이라........................ 망할듯 ㅋ
 - 집까지 안전하게 가기 위해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자, 학교 옆 공원에서 조금만 더 가면 횡단보도가 있지요? 그곳에서는 신호를 잘 지켜야 할 것입니다. 그것처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주의할 점을 생각해서 2번에 적어보세요.
 - 그리고 1,2번을 생각하며 학교에서 집까지 오는 방법을 간단히 써 보도록 해요. 어떻게 써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앞의 어린이 자전거 안전 시험 안내문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예시를 보여줄테니 잘 모르겠다면 예시를 보고 그 형식대로 써 보도록 하세요.
 - 다들 적어 보았습니까? 그렇다면 이번에는 여러분이 적은 것을 바탕으로 39쪽의 빈 공간에, 여러분이 학교에서 집까지 안전하게 가는 방법을 그림으로 나타내 보세요. 1학기 사회시간에 그렸던 마을 지도를 생각해보세요.
 - 다 그렸다면 여러분이 적은 글과 그림이 일치하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세요.

6. 친구랑 이야기 나누기.

 - 자, 그럼 옆 친구에게 여러분이 적은 글과 그림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자, 친구가 적은 글과 그림을 보고 친구의 집을 찾아갈 수 있겠나요? 친구가 잘 찾아올 수 있겠다면 여러분이 안내문과 그림을 잘 나타낸 것일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친구가 잘 찾지 못하는 부분을 고쳐 보도록 하세요.

7. 정리.
 - 이번 시간에 우리는 안내문이나 설명서에 알맞은 그림을 그려 보았습니다. 안내문에 알맞은 그림을 그릴 때 어떤 순서로 그렸었나요?
 - 제일 먼저, 안내문에 설명할 주요 내용을 뽑습니다. 그리고 그릴 순서를 정하고, 그림을 그립니다. 다 그린 후에는 글의 내용과 그림이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겠습니다.
 - 다들 수고하였습니다.다음 시간에는 여러분들이 직접 안내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